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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인별 주민복지 지원

복합적인 삶의 어려움을 마주한 주민이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
지역사회의 여러 복지자원을 활용하는 과정에 함께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
지역사회 공동체 안에서 풍성한 관계를 가지고 살아가도록 지원합니다.

사례관리 진행과정

  • STEP 01
  • 서로 알기
    (사례발견/스크리닝)
  •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알고 만남을 준비합니다.
  • STEP 02
  • 인사하기
    (초기상담)
  • 주민과 기관이 관계를 맺고 주민의 어려움을 듣습니다
  • STEP 03
  • 깊이알기
    (사정)
  • 주민의 강점과 이웃 및 가족을 알아갑니다.
  • STEP 04
  • 목표/계획세우기
    (계획)
  •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목표와 실천계획을 주민과 기관이 함께 세웁니다.
  • STEP 05
  • 약속하기
    (계약)
  • 목표와 계획을 확인하고 함께 노력할 것을 약속합니다.
  • STEP 06
  • 함께 실천하기
    (사례개입/서비스연계/네트워크)
  • 주민과 기관이 함께 계획한 내용을 하나씩 실천합니다.
  • STEP 07
  • 살펴보기
    (점검/재사정)
  • 변화된 상황을 살펴봅니다.
  • STEP 08
  • 되돌아보기
    (평가)
  • 주민과 기관이 함께한 노력을 격려하며 목표달성을 확인합니다.
  • STEP 09
  • 끝맺기
    (종결)
  • 계획 달성, 환경 변화 등을 확인하여 끝맺음을 결정합니다.
  • STEP 10
  • 응원하기
    (사후관리)
  • 종결 이후, 소식을 나누며 안정적으로 생활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.